취업 · 현대자동차 / 생산기술
Q. 생산기술 직무 취준 SQLD, CATIA
방산기업과 자동차 기업에 생산기술 직무로 취준을 하고있습니다. SQLD는 생산관리 직무와 R&D직무에 어울리는 자격증인 것 같은데 혹시 생산기술 직무에도 이점을 줄 수 있는지, 준다면 2주에서 3주정도 시간을 할애하여 취득할만큼 영향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CATIA를 경험해보거나 사용할 줄 알면 이점이 된다고 들었는데, 어떤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2026.02.10
답변 6
- kkdkjkjkd현대자동차코사원 ∙ 채택률 0% ∙일치회사
카티아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방법은 다양하겠지만, 저는 카티아를 통해 설계한 현물로 캡스톤디자인 출품 및 수상을 어필했었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생산기술 기준으로 보면 SQLD는 있으면 플러스지만 필수급은 아닙니다. 다만 방산·자동차 생산기술은 설비·공정 데이터, 불량·가동률·이력 관리 등 제조 데이터 활용이 늘고 있어 “데이터를 다룰 줄 안다”는 신호로는 분명 도움이 됩니다. 2~3주 투자 대비 효과는 다른 핵심 역량을 이미 갖췄을 때 의미가 있습니다. CATIA는 자격증보다 공정·치공구·라인 레이아웃을 모델링해본 경험이 중요합니다. 단순 명령어 학습보다, 지그 설계·설비 배치·간섭 체크 같은 실무 시나리오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는 방식이 가장 좋습니다.
캐빈코치기아코사장 ∙ 채택률 88% ∙일치학교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기아 생산기술 현직자입니다. 이런 자격증의 경우 딱 현업에 적용가능하다, 꼭 필요하다 이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 직무에서만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자격증이라면 채용 과정에서 '직무 지원의지'를 확인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생산 기술을 위해 준비하고 공부한 지원자로 이미지메이킹하기에 좋습니다. 카티아나 프로이나 유지나, 꼭 무엇을 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떤 것을 사용했든, 설계를 해봤다는게 중요합니다. 결국 툴은 원리는 비슷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학교카티아를 다룰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설계툴을 이용을 하여 수상을 했거나 프로젝트 등을 해야지 증빙이 됩니다. 단순히 공부를 했다 이런것은 확인불가능한 사실이라서 신뢰도가 낮다 할 수 있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생산기술 직무에서 SQLD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낮아 가성비가 떨어지므로 그 시간에 일반기계기사 같은 전공 자격증이나 어학 성적을 높이는 편이 낫습니다. 반면 자동차와 방산 분야에서 CATIA 역량은 필수적이므로 유튜브 강의나 국비 교육을 통해 파트 디자인과 어셈블리 기능을 익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공부법을 선택하세요. 데이터 관리보다는 도면 해석과 설계 툴 활용 능력이 실무에서 훨씬 중요하게 평가받으니 CATIA에 집중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길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SQLD의 경우 생산관리 직무에 있어 일정 수준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맞으나, 이보다는 ADsP 자격증을 취득해주시는 것을 보다 추천드리겠습니다. 생산관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생산라인 전후공정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이후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도출 및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데이터 분석 역량 어필을 위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편입니다. 또한 CATIA의 경우 CATIA 첨단 모빌리티 스쿨 등 외부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독학으로 해당 내용을 학습하는 것에 비해 효율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은 질문
Q. 낮은학점 직무 방향성 조언 부탁드립니다
- 학교 : 지방 사립 4년제 - 전공 : 기계자동차공학과(주전공)/미래모빌리티공학과(복수전공) - 학점 : 3.47/4.5 (전공: 3.6) (졸업) - 영어 : 토스 AL(160) - 자격증 : 일반기계기사, ADsP [대내외활동] - 자작자동차 동아리 팀장 1년 / 금상 수상 - 장기현장실습 공모전 문제해결능력 부문 대상 - 소성공학 학부연구실 프로젝트 2개 (알루미늄 성형, 캘리퍼 유한요소해석) - 대학생 교육봉사단 H-점프스쿨 - 자동차 생산기술 에센스 교육 수료 (현대NGV)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6개월 근무 (문제해결사례 2개=파이썬, 카티아 활용) - 서한그룹 드림버스컴퍼니 1개월 반 (서한ENP 생산기술(단조) 인턴) 작년부터 생산기술 직무를 지원했습니다. 낮은학점 보완을 위해 기사도 따고 서한ENP라는 단조회사에서 현재 인턴도 하고 있습니다만, 서류합격률이 10퍼도 안되네요.. 생산기술 직무와 맞지않는걸까요? 현재는 자동차, 철강산업 위주로 지원중입니다.
Q.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1차 직무 면접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인적성 검사에 합격한 뒤, 5일 뒤에 1차 면접이 잡혔습니다. 1지망: 완성차 생산기술, 2지망: 자동화 설비제어 생산기술) 결과 발표 이후 6일이라는 시간을 주었기 때문에 빠듯한 상황에서 선배님들께 다음과 같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 완성차의 4대 공정(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의 기본 개념을 전문 서적이 아닌 구글링과 유튜브를 통해서 기본기만 알고 가도 직무 문제를 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제조 공정에 대한 책들을 한번이라도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2. 완성차 생산기술에서 신차 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하는 요소도 궁금합니다. 공정 순서, 설비 사양, 투자비, 품질 리스크 등을 고려한다고 봤는데,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질까요? 3. 준비 기간이 짧기에 면접 전 공부의 우선순위를 잡고 싶은데, 자동차 4대공정, 생산관리, 품질 관리,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중 어디에 가장 시간을 많이 써야할지 궁금합니다!
Q. 이직을 준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포스코 계열사 생산기술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직무가 생산관리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계속 다닐 생각인데 사정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이직 준비를 차근차근 해두려합니다. 스펙 학점 4(전공 4.2) 수상경력 4회 전국대회 논문 1회 특허 출원만 2회 대외활동 (인텔, 포스코, 배터리, 자동차) 교육 4회 동아리 회장 1년 학부 연구생 1년 6개월 자격증 운전면허, 텐서플로 기타 AI자격증 어학 오픽 im2 간단하게는 이렇고 절반 이상이 AI관련 스펙입니다. 현회사에서도 생산기술 관련 이론이랑 접목해서 모델 개발을 계속 하고 있고 목표는 올해안에 특허를 출원하는 것입니다. 혹시 자격증이나 어학을 늘려야할까요? 아니면 회사 프로젝트에 집중해서 성과를 빠르게 얻을까요? 간다면 현대자동차, 기아, 외국계로 가고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